누가복음 5장 1~11

윤영대 목사

본문의 말씀을 살펴보면 어부 베드로는 물고기가 한 마리도 잡히지 않는 하루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루 일과를 마치고 그물을 고치고 끝내려 할 때 예수님께서는 배를 빌려 달라 하십니다. 예수님은 배위에서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해주시고 베드로에게 그물을 던지라 하셨고, 그가 순종하였더니 평소에 잡던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물고기를 잡게 됩니다. 모두가 잘 아는 이야기지만 우리가 만약 베드로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가 참 어려웠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어부 출신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어느 누구보다 물고기가 언제 잘 잡히고 적어도 그 바다에 있어서는 전문가임이 틀림이 없었기에, 목수이셨던 예수님께서 물고기가 잡히지 않는 시간과 장소에 그물을 던지라 하시는 말씀은 그대로 따르기가 매우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베드로는 그물을 고치고 정리함으로 일을 마치고 하루 일과를 끝내려는 순간이었습니다. 지난 밤 허탕을 쳤기에 피곤이 겹쳐오는 상황에서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5절에서 말씀에 의지하여 순종하였습니다. 베드로처럼 말씀의 자리에 굳게 서 있을 때 순종의 힘이 생기고 순종하는 곳에서 기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 순종의 결과로 6~7절 말씀처럼 기적이 일어났지만, 베드로는 이것을 복이라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자기는 죄인이니 나를 떠나 달라고 고백합니다. 그가 왜 이러한 고백을 했을까요? 여기서 베드로가 예수님의 기적을 보고 예수님이 누구신지 자신은 어떠한 존재인지를 깨닫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 어느 것보다도 뛰어나신 분이 나를 찾아오신다면 누구든지 자기 자신을 돌아볼 것입니다. 왜 나에게 오셨을까? 뭐가 나한대 있단 말인가? 라는 질문부터 시작해서 자기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지를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가장 큰 사랑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죄인이 하나님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오신다는 것입니다. 그 오시는 것 또한 우리를 벌하시는 것이 아닌 우리를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이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또한 사명을 주셨습니다. 앞으로는 사람을 취하는 어부가 되라고 하십니다. 성경에서 의미하는‘취하라’는 말은 더 이상 자신이 손에 쥔 것을 절대로 흘러 나가지 못하게 꽉 부여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몬’이라는 이름에 ‘흔들림’이라는 뜻이 숨겨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는 베드로가 반석이 될 것임을 아시고, 미리 그 사명을 주신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약점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오히려 그 약점들은 통하여 하나님 한 분만을 드러내실 수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명을 맡겨 주시는 것입니다. 교만하지 않은 우리의 마음이 있을 때, 즉 드러내기 싫은 우리들의 약점을 사용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것입니다.